[43일차]빅데이터를 위한 UX/UI 특강
[KDT] 패스트캠퍼스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43일 차
BDA과정 빅데이터를 위한 UX/UI 특강
안녕하세요 ㅎㅎ 오늘은 빅데이터를 위한 UX/UI 특강이 이루어졌습니다. 오전에는 강사님에게 UX/UI와 관련 용어 설명이 있었고 오후에는 사전에 만들어진 팀원분들과 Desing Thinking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저희가 차후 목요일 하게 될 뱅킹 앱 기획에 필요한 가상인물 설정하는 작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그래도 팀플이기 때문에 부담이 있었는데 웃고 즐기며 수행했던 거 같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 간단하게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UX 디자인의 방법들
보이는 아름다운과 드러나지 않은 아름다운을 만드는 작업
드러나지 않는 아름다운을 소비자들이 인식하도록 노력
소비자의 욕망을 먼저 인식하고 제품에 반영하는 기업이 혁신하는 기업
소비자의 들을 명시적으로 제품 사용에 대한 불만을 대부분 토로하지 않는다.
Design Thinking
보이지 않은 진짜 문제와 욕구를 발견하고 이것을 유. 무형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만들어내는 디자이너들의 사고방식
Empathize -> Define -> Ideate -> prototype -> test
Service Design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하는 분야로서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가 강화된 새로운 디자인 방법으로 제조에 서비스를 접목하거나 신서비스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인 영역
Discover -> Define -> Develop -> 서비스전달 -> Test
디자인 싱킹의 요소들
User Interface 사람들과 서비스가 닿는 곳 , 사람들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받아들인다. 경우에 따라 전부처럼 인식할 때도 있다.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UI 디자인은 UX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함께 선명해진다.
좋은 UX의 특징
사건에 집중, 디자인한다. 명사로 바라보지 않고 동사로 바라본다.
eg. 음악을 어떻게 듣는가? 음악을 듣는다는 사건이란 무엇인가?
대상과 상황을 분리하지 않는다.
세계에 대한 공감 - 새로운해석-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제품
주관과 객관의 균형
데이터와 정성적관찰을 함께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