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stratascratch
- BDA과정
- 데이터분석
- 데이터캠프
- sql with
- while
- GA
- SQL
-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레시피
- 데이터베이스
- 파이썬
- 데이터분석가 과정
- 국비지원
- 태블로
- sql문제
- Tableau
- 논리적사고
- Python
- for
- 데이터분석가양성과정
- 비즈니스 분석가
- 시각화
- sql문제풀이
- 비즈니스분석가양성과정
- eda
- groupby
- sql partition by
- 크롤링
- 패스트캠퍼스
- SubQuery
- Today
- Total
원시인
[39일차] BDA과정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본문
[KDT] 패스트캠퍼스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39일 차
BDA과정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안녕하세요 ㅎㅎ 태블로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 분석 툴인 Google Analytics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Google Analytics, GA 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분석 서비스로 2005년 구글이 웹분석 전문업체인 어친(Urchin)사를 인수한 뒤 출시한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웹분석 설루션입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다분하게 이용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과정에도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해커 등 마케터 분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아서 추가로 진행되는 수업이라고 들었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 들은 인강 정리해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는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보기(view)의 계층구조로, 하나의 단일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정은 속성과 보기의 통합관리 역할
속성은 데이터를 수집, 통합과 적재되는 곳
보기는 데이터를 세분화해서 볼 수 있는 곳
기본 보기 구성 방안
Master View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보기 기본 설정 및 필터 적용
Test View 보기 설정 , 필터 설정 등의 테스트를 위한 보기
Raw View 전체 데이터 세트를 보존하기 위한 보기
Google Analytics 계정을 생성하게 되면 추적 코드를 받게 되는데 이 코드를 적재하는 곳은 HTML의 head or body 위치입니다. 코드를 head 위치에 넣을 것을 추전 하는 이유는 데이터의 유실률이 낮아지고 데이터가 공통 파일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이벤트 데이터 전송 및 활용방안
Google Analytics의 이벤트 기능은 페이지가 로드될 때 발생하는 페이지뷰와 별개로 사용자의 액션을 추적하는 기능
이벤트 기능을 활용하여 클릭이 많은 배너, 인기 영역, 버튼 클릭 수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데이터는 카테고리(Category) , 액션(Action), 라벨(Labe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상의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으로 어느 영역의 어느 위치를 클릭했는지 알 수 있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이벤트 네이밍 규칙을 고려하여 이벤트 태깅 가이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은 계층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추적할 버튼이 쉽게 변경되는 곳이라면 변수를 사용하여 이벤트 구성요소가 전송되도록 합니다.
베너와 같이 변경이 잦은 부분은 {{베너명}}으로 변수 처리 필요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기준은 Google Analytics가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외에 추가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때 사용합니다.
내부 고객 데이터를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Google Analytics로 전송하여 고객정보를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 값을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특정 사용자 집단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Hit - 웹 분석 툴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로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한 해당 웹사이트 내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
세션 - 동일한 사용자가 1회 방문 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 30분을 기본단위로 측정하며 해당 시간이 지나면 세션이 종료된다.
사용자 - 웹사이트를 방문한 익명의 사용자를 인식하는 단위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연인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Google Analytics는 사용자를 인식할 때 쿠키에 포함된 고유 ID를 기초로 개별 사용자를 식별한다. 참조 https://atodtoa.tistory.com/67
향상된 전자상거래 구현
Google Analytics의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으로 사용자의 쇼핑 행동을 단계별로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쇼핑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상품 클릭 ->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 장바구니 담기/장바구니 제거 ->
주문서 작성-> 구매완료-> 환불 단계마다 데이터가 수집되어야 합니다.
목표 설정
Google Analytics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의 유형은 총 4가지
콘텐츠 그룹
Google Analytics 콘텐츠 그룹 설정을 통해 페이지를 논리적인 구조로 그룹화할 수 있으며 그룹 이름 별로 통합된 측정항목을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페이지를 특정 기준으로 그룹핑할 수 있으므로 보다 용이한 데이터 분석 가능(그룹별 데이터 분석 가능)
콘텐츠 그룹별 방문수, 페이지뷰 수는 물론 콘텐츠 그룹 간 이동경로 역시 분석 가능
맞춤 캠페인
고객은 광고 캠페인, 검색엔진, SNS 등 다양한 출처를 통해 사이트에 유입
Google Analytics에서 도착 페이지로 유입된 캠페인 정보를 추적하여 캠페인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맞춤 캠페인 태깅을 하기 위해서 , 어떤 유입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지 5가지의 매개변수 정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외부 채널에 배포된 캠페인 URL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유입되면 , URL에 포함된 매개변수 정보가 Google Analytics로 전송되고, 캠페인 보고서에서 캠피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 매개변수
utm_source 도메인, 검색엔진 등의 유입 소스, utm_medium 이메일, CPC 등 유입 매체를 식별
선택 매개변수
utm_campaign 캠페인의 이름 식별, utm_content 동일한 광고 세부 정보 구분, utm_term 유료 검색 키워드
보기 필터
제외(내부 IP제외) , 대문자(입력값 = abc -> 출력 값 = ABC) , 찾기 및 바꾸기(찾는 값 = ABC->바꿀 값 =CBC)
포함(특정 호스트 이름만 포함) , 소문자(입력값 = ABC -> 출력 값 = abc), 고급(A=a, B=b, 출력:A+B ->생성 ab)
특정 보기 내 데이터 제외 및 포함을 위해 필터를 적용
필터 적용 시 데이터 변경 - 필터의 유형에 따라 행당 보기의 조회가 영구적으로 포함, 삭제 또는 변경됨
필터 적용시간 - 필터가 데이터에 적용되는 시간은 최대 24시간
필터 범위 - 보기 수준의 필터를 수정하면 계정 수준의 필터 또한 변경, 필터를 사용한 다른 보기 또한 변경사항의 영향을 받음, 여러 보기에서 사용되는 필터와 필터 설정 시 이미 생성해놓았던 필터 적용 가능
필터는 데이터 처리된 후 적용됨 - 측정기준의 범위를 변경하는 필터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
'비즈니스 분석가 양성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42일차] BDA과정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0) | 2021.12.16 |
---|---|
[40일차] BDA과정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0) | 2021.12.14 |
[태블로 시각화 프로젝트] BDA과정 (0) | 2021.12.10 |
[30,31일차] BDA과정 태블로를 활용한 시각화 (0) | 2021.11.30 |
[29일차] BDA과정 그로스해킹 이해하기 (0) | 2021.11.26 |